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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nified Modeling Language(UML)
- 통합모델링 언어
- 객체 지향 시스템 개발 분야에서 가장 우수한 모델링 언어로 인식되고 있다.
- 객체지향 설계를 위한 표준 언어로서,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산출물을 가시화, 명세화, 구축, 문서화 하는데 사용된다.
- 시스템을 만들기 전에 모델을 만드는 것은 건물을 짓기 위한 설계도처럼 중요하다.
StarUML, Raional Rose 프로그램이 있다.
구조사물(시스템의 구조를 표현하는 사물)
- 클래스, 인터페이스, 통신, 유스케이스, 활성클래스, 컴포넌트, 노드가 있다.
행동사물(시스템의 행위를 표현하는 사물)
- 교류 : 행동이며,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특정 문맥에 속한 객체들간에 주고받는 메시지로 구성된다.
- 상태머신 : 상태의 순서를 지정하는 행동이다.
그룹사물(개념을 그룹화하는 사물)
- 패키지 : 그룹화
주해사물(부가적으로 개념을 설명하는 사물)
- 노트 : 하나의 요소 또는 공동체에 첨부되는 제약과 주석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한다.
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(사용사례)
유스케이스 모델링 기법에서 개발할 시스템 외부의 존재를 액터라는 개념으로 정의하고 , 시스템의 범위에 해당되어 개발될 시스템의 단위 기능을 유스케이스라는 개념으로 정의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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